웰시코기(Welsh corgi)는 11세기경 처음 플랑드르의 직공들이 웨일스로 들여온 데에서 유래가 있습니다.

이름의 유래는 웰시코기의 원산지인 영국 웨일스 지방의 웨일스(Weish)와 다리가 짧고 코가 뾰족한 개(corgi)라는 

의미를 지닌 웨일스어 에서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역사가 깊은 견종인데 고대 켈트족이 중앙 유럽지역에서 키웠다는 설도 있습니다.

웰시코기는 팸브로크(Pembroke)와 카디건(Cardigan) 두 종류로 나뉘는데,

두 종류가 한 때는 같은 종으로 분류되다가 1930년부터 세분하여 두 종류로 인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두 종의 차이는 팸브로크(Pembroke)는 꼬리가 아주 짧거나 없고 귀 끝이 뾰족하게 태어나며,

털색깔은 회갈색, 적갈색, 얼룩진 갈색과 검정의 털색깔을 주로 가지고 있습니다.

팸브로크는 사모예드, 키스혼드, 포메라니안을 생산했던 견종 중에 그의 조상 혈통이 있습니다.

카디건(Cardigan)은 털이길며 꼬리가 마치 여우꼬리 처럼 길며 귀 끝이 조금 둥근편이며,

털색깔은 단모에서 중장모의 적갈색, 황갈색, 흰색,흰색의 얼룩이 있는 검은색 등의 털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디건의 원종은 부르넌트 라고 알려져 있으며, 닥스훈트의 조상과 혈연관계가 있습니다.

12세기 초에 영국의 헨리2세가 웰시코기 팸브로크를 키우기 시작해 왕실의 개로 자리잡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리처드1세, 웨일즈6세 부터 영국 왕실의 엘리자베스2세에 이르기까지 오랜시간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한 때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웰시코기 팸브로크를 12마리나 길러서 '영국 왕실의 개'라고 불리기 까지 했습니다.

웰시코기의 가장 큰 외모적인 특징으로는 단연코 다리가 짧다는 것인데 이는 웰시코기가 소를 모는 소물이 개로 

소들의 뒷발에 채이지 않도록 다리길이가 짧게 개량이 되었다고 합니다. 웰시코기는 다부진 몸매와는 달리 재빠른 동작으로

소들의 다리사이를 왔다 갔다 하며 소의 뒷 발목을 무는 방법으로 소를 몰았습니다. 

얼굴 생김새의 특징으로는 머리가 작고 여우와 흡사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쫑긋 서있는 큰 귀가 특징입니다.

눈은 타원형으로 모색과 비슷한 갈색빛이며 코가 검고 입술라인이 뚜렷해 전체적으로 영리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몸은 전체적으로 키보다 몸 길이가 더 길고 체고는 25cm ~ 31cm이며, 몸무게는 10kg ~ 13.7kg으로 중현견에 속합니다.

웰시코기의 성격적인 특징으로는 외향적이며 영리하고 호기심이 많습니다. 또한 헛짖음이 거의 없어 가정견으로 적합한 견종입니다.

또한 평소에는 느긋한 성격이지만 훈련에 임할때는 빠른 적응력과 높은 성과율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를 몰던 습성이 남아있는 웰시코기는 어린 시절에 교육을 제대로 시켜놓지 않으면 아이들을 무는 버릇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잘 교육만 시킨다면 성격상 사람을 좋아하고 아이들을 좋아하고 다정한 견종며 영역에 대한 경계심이 많아 집도 잘 지키며 주인에게 순종적입니다.

웰시코기를 입양 또는 분양하여 키우실 때 주의해야 될 점은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강아지 특성상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높은 곳에 뛰어 올라가거나 뛰어 내려올 때 조심하지 않으면 척추디스크, 관절염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시켜야 합니다.

다음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털빠짐 입니다. 보통 개들은 장모종보다 단모종이 털빠짐이 더 심한데 웰시코기의 경우는

털이 중모종에 이중모로 이루어져 있어 털빠짐이 여타 개들에 비해 월등히 많은 편입니다. 

매일 빗질을 해주면 털빠짐을 최소화 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다른 개들에 비해 털이 많이 빠지는 편이니 분양, 입양전 유의하신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웰시코기는 한 때 목축견으로 소를 몰던 견종이라 활동량과 운동량이 많이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가정견으로 키우실 시 필히 산책이나 운동을 자주 시켜주어야 하며 또한 식탐이 워낙 많은 견종이라 음식 조절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운동을 자주 시키지 않고, 음식을 조절 해 주지 않으면 쉽게 비만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셔야 합니다.

웰시코기의 수명은 평균 11세~13세로 중형견 축에서는 긴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유전병 인자가 많아

고관절 형성부전증, 진행성 망막위축증, 녹내장등 유전적 질병에 걸리지 않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Posted by 파파파마마